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

절대 궁지에 몰리지 않는 법 - 공격을 쉽게 이겨내는 사람 특징 - 불패의 품성 기르는 법

by 그말@ 2024. 4. 16.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궁지에 몰리는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 싸우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들은 어떤 비결이 있기에 그토록 강인할 수 있는 걸까요?

 

 


악의적인 공격이나 자극적인 질문을 받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반응하곤 합니다.

그런데 경험 많은 사람이나 노련한 정치가들을 보면 날카로운 공격과 질문에 발끈하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십니까?
이들은 이런 강한 공격에 움찔하거나 날카롭게 화를 내지 않습니다. 곤란한 지점을 피해 가며 부드러운 말로 상대합니다. 그래서 이런 공격이 이들에게 오면 풍선에서 바람이 빠지듯 힘이 약해집니다. 험악한 분위기로 갈 줄 알았던 예상과 달리 유머로 반전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들이 상대 공격을 쉽게 이겨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감정적인 반응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란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상대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합리적인 선택 영역 안에서 생각합니다.

고대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는 자신의 책 <대화록>에서 "그래서 누가 천하무적인가? 합리적인 선택 영역 밖에 있는 것들에 분노하지 않는 자가 바로 천하무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을 빌리자면 상대가 원하는 대로 감정적인 반응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야말로 천하무적인 셈입니다.

공격하는 사람들은 내가 화를 내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반응하면 쉽게 승기를 잡고, 유리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노련한 사람들은 바로 이점을 알고 있습니다. 상대가 쳐놓은 덫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과도한 반응을 하지 않고, 담담한 태도를 가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책 <데일리 필로소피>에 따르면 고대 스토아 철학자들은 이를 합리적인 선택, 즉 '덕성'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책은 이 불패의 품성으로 인해 악의적 공격을 수월하게 이겨낼 수 있으며 압박감과 골칫거리를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지금까지 절대 궁지에 몰리지 않는 법. 공격을 쉽게 이겨내는 사람 특징. 불패의 품성 기르는 법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행운과 풍요로운 인생의 여정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U8RASh898HE